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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장 (“서비스”에서 “회원”의 구매 및 환불/변경)

제 16 조 (“콘텐츠”의 구매 및 환불)

 

(1)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게시되는 “콘텐츠”의 유/무료화 여부는 각 “클래스”의 “콘텐츠” 제공자가 정함에 따르며, “콘텐츠”의 가격은 한화 400원 이상, 100원 단위이어야 합니다.

(2) 유료 “콘텐츠”의 구매는 “동영상 구매”와 “클래스 구매”, “구독”으로 나뉘며 아래와 같은 기간 별로 가격 설정 및 수강권 구매가 가능합니다.

 

① “동영상 구매”: “동영상 구매” 시, 수강권은 7일 간 제공되며, “콘텐츠”를 구매한 “회원”은 해당 “콘텐츠”를 처음 재생한 시점부터 7일간 횟수의 제약 없이 재생할 수 있습니다.

② “클래스 구매”: “클래스 구매”란 “클래스”가 포함하고 있는 “콘텐츠” 수강권을 구매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때, 수강권은 해당 “콘텐츠”를 업로드한 “마스터” 혹은 “회사”가 설정한 기간 중에서 설정 가능하며, “클래스”를 구매한 “회원”은 해당 “클래스 구매” 시점부터 수강권으로 설정된 기간 동안 “클래스”에 포함되어 있는 “콘텐츠”를 횟수의 제약 없이 재생 가능합니다.

③ “구독” : “구독”이란 첫구매일부터 매월 같은 날짜에 “콘텐츠” 재구매(갱신)를 위한 결제가 자동으로 이루어짐으로써, “회원”이 해당 “콘텐츠”를 “구독” 결제한 날부터 “구독기간” 동안 횟수 제한 없이 재생할 수 있는 구매방식을 말합니다.

또한, “구독” 자동갱신 취소를 신청하면 다음 결제일부터 더이상 자동결제 되지 않으며, 잔여 구독기간동안에는 수강 가능합니다. 만약, 잔여 구독기간에 대한 환불을 원할 시에는 별도로 환불신청을 해야 합니다.

 

(3) “마스터”가 무료로 제공하는 “콘텐츠”는 해당 “콘텐츠”가 삭제될 때까지 기간과 상관없이 재생 가능합니다.

(4) 본조 2항에 따라 구매한 “콘텐츠”에 대해 “회원”은 환불을 요청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다음 각 호에 의거하여 처리됩니다.

(본 “서비스”의 환불규정은 공정거래위원회 고시 행정규칙인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근거하여 “평생교육법”을 따릅니다.)

 

① “동영상 구매”의 경우:

“회원”이 구매한 “콘텐츠” 수강료를 환불 받고자 할 경우 아래 [표 1]에 따라 환불이 가능합니다. 단, “콘텐츠”가 손상, 훼손, 삭제되어 “서비스” 이용에 손해를 입는 경우 이를 포함하여 환불 요청이 가능합니다.

 

[표 1] “동영상 구매”의 경우 환불기준

 

환불사유 발생시점 환불금액

1) “재생” 혹은 “다운로드” 전 이미 지불한 “콘텐츠” 수강료 전액

2) “총 재생시간”의 1/3 이하 “재생” 시 이미 지불한 “콘텐츠” 수강료의 2/3에 해당하는 금액

3) “총 재생시간”의 1/3 초과 ~ 1/2 이하 “재생” 시 이미 지불한 “콘텐츠” 수강료의 1/2에 해당하는 금액

4) “총 재생시간”의 1/2을 초과하여 “재생” 시 반환하지 아니함

5) “다운로드”를 한 경우 반환하지 아니함

6) “수강권 일수” 경과 시 반환하지 아니함

<비고>

 

“재생”이란 “회원”이 “서비스”가 제공하는 재생 버튼 등을 통해 구매한 “콘텐츠” 를 수강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운로드”란 “서비스”가 제공하는 응용 프로그램(예: 모바일앱)을 통해 “콘텐츠”를 저장하는 것을 말합니다.

“총 재생시간”이란 “콘텐츠”를 1회 전체 “재생”할 때 소요되는 시간을 말합니다.

“수강권 일수”란 “콘텐츠”를 처음 “재생”한 시점부터 수강권이 만료되기까지 7일의 기간을 말합니다.

환불금액의 산정은 환불사유가 발생한 시점까지 경과된 “재생”시간을 기준으로 합니다. 단, 이미 “다운로드”하였거나 “수강 가능기한”이 만료된 경우에는 수강료를 반환하지 않습니다.

② “클래스 구매”의 경우:

“회원”이 구매한 “클래스” 수강료를 환불 받고자 할 경우 아래 [표 2]에 따라 환불이 가능합니다. 단, “콘텐츠”가 손상, 훼손, 삭제되어 “서비스” 이용에 손해를 입는 경우 이를 포함하여 환불 요청이 가능합니다.

 

[표 2] “클래스 구매”의 경우 환불기준

 

환불사유:  재생시간 환불금액

1) 클래스에 포함된 유료 "콘텐츠” 를 구매날짜 기준 7일 이내로 전혀 "재생” 하지 않은 경우 - 수수료를 제외한 "클래스” 수강료 전액

2) 클래스에 포함된 총 유료 "콘텐츠” 이수율이 50% 이하 일 경우 - 수수료를 제외한 "클래스” 수강료의 2/3에 해당하는 금액

3) 클래스에 포함된 총 유료 "콘텐츠” 이수율이 50% 초과 시 - 반환 불가

4) 수강 기간이 만료될 시 - 반환 불가

 

환불사유:  수강기간 환불금액

1) “강의”의 시작 혹은 갱신 당일 환불을 신청한 경우 해당  강의료 전액

2) “수강기간”의 1/3 이하 경과 시 해당 “강의”를 위해 이미 지불한  2/3에 해당하는 금액

3) “수강기간”의 1/3 초과 ~ 1/2 이하 경과 시 해당 "강의"를 위해 이미 지불한 강의료의 1/2에 해당하는 금액

4) “수강기간”의 1/2이 초과될 시 반환하지 아니함

<비고>

 

 

“재생”이란 “회원”이 “서비스”가 제공하는 재생버튼 등을 통해 구매한 “콘텐츠”를 수강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운로드”란 “서비스”가 제공하는 응용 프로그램(예: 모바일앱)을 통해 “콘텐츠”를 저장하는 것을 말합니다.

“수강권 일수”란 “회원”의 “수강 일시정지” 기능 사용 여부와 상관없이 “클래스”를 처음 재생한 시점부터 “클래스”에 명기된 수강 일수(예: 30일)가 도래하는 시점까지의 기간을 말합니다.

환불금액의 산정은 환불사유가 발생한 시점까지 “재생” 혹은 “다운로드”된 유료 “콘텐츠” 수를 기준으로 합니다. 단, “수강 가능기한”이 만료된 경우에는 수강료를 반환하지 않습니다.

1개 이상의 “클래스”를 하나의 단위로 묶어 할인 판매하는 “패키지”의 경우, 개별 “클래스”를 별도로 구분하지 않고 해당 “패키지”가 포함하는 전체 유료 “콘텐츠”(동영상) 중 “재생” 혹은 “다운로드” 한 “콘텐츠”의 수를 산정하여 [표2]에 따라 환불합니다.

③ “구독”의 경우:

“회원”이 “구독”한 “콘텐츠” 구독료를 환불 받고자 할 경우 아래 [표 3]에 따라 환불이 가능합니다.

 

[표 3] “구독”의 경우 환불기준

 

환불사유 발생시점 환불금액

1) “구독”의 시작 혹은 갱신 당일 환불을 신청한 경우 해당 “구독”의 시작 혹은 갱신을 위해 지불한 당월분 구독료 전액

2) “구독기간”의 1/3 이하 경과 시 해당 “구독”을 위해 이미 지불한 당월분 구독료의 2/3에 해당하는 금액

3) “구독기간”의 1/3 초과 ~ 1/2 이하 경과 시 해당 "구독"을 위해 이미 지불한 당월분 구독료의 1/2에 해당하는 금액

4) “구독기간”의 1/2이 초과될 시 반환하지 아니함

<비고>

 

“구독기간”이란 최초 “구독” 시작일 혹은 “구독” 재구매(갱신)일부터 다음 “구독” 재구매(갱신)일까지 1개월간의 “콘텐츠” 수강 가능기한을 말합니다.

환불금액의 산정은 “구독”을 시작하거나 재구매(갱신)한 월에 결제된 구독료에 한함을 원칙으로 하며, 당월분을 제외한 과거분 구독료에 대해서는 “구독기간”에 따른 수강 가능기한이 만료된 것으로 간주하여 환불이 불가합니다.

“구독” 구매방식의 특성 상, “구독”한 “콘텐츠”는 언제든지 전체 혹은 일부분이 변경 혹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5) “상품” 증정 “콘텐츠”를 구매했거나 이벤트를 통해 “상품”을 수령한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환불 처리 됩니다.

 

① “콘텐츠”의 시청 기한 내에 한해 환불이 가능하며, 환불 신청 후 “상품"을 반송하셔야 환불 처리 됩니다. 또한, 환불 금액은 “클래스” 등에 명시된 가격으로 산정되며, “상품” 반납 확인 후 결제 취소되거나 입금됩니다.

② “상품”을 이용하거나 훼손한 경우, 또는 반납하지 않은 경우에는 “상품”의 가격 또는 이에 상당하는 금액을 제외하고 환불됩니다.

③ “상품” 반납 시 반송비는 “회원” 부담이며, 부담하지 않는 경우 환불 금액에서 배송비를 제한 후 입금됩니다.

④ “상품” 배송 시 약간의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상품” 본연의 기능에 문제가 없다면 이로 인한 환불은 불가능합니다.

 

(6) “회사”에서 시행하는 각종 홍보행사 및 이벤트 등을 통해 “콘텐츠” 구매액에 해당하는 금액을 “회원”에게 환불하는 경우

지급액은 부가가치세 및 제세공과금, 결제관련 수수료 등을 포함하는 기타 비용을 제하고 산정됩니다.

(7) “회원”이 본조 4항에 따라 환불을 받는 경우, 환불을 받는 “회원”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신원확인서류 사본 및 지급 받을 계좌 (“회원” 본인 계좌)사본을 “회사”에 제출 해야 하며, “회사”는 본인 확인 및 수납확인 등 소정의 절차가 완료된 후 5영업일 이내 해당 금액을 환불 조치합니다.

(8) 모든 환불은 “회원”이 “콘텐츠” 구매 시 이용한 결제수단을 통해 진행함을 원칙으로 하나, “회사”가 직접 환불 처리를 할 수 없는 경우에는 해당 결제수단을 제공하는 결제대행사(PG) 및 간편결제 제공사, 인앱결제(IAP) 제공사 등이 정한 정책에 따라 환불이 이루어집니다.

 

제 17 조 (“캐시”의 이용 및 환불)

 

(1) “캐시” “충전”은 “회사”가 운영하는 “서비스” 가입 “회원”에 한해 가능합니다.

(2) “캐시” “충전”은 “회사”에서 제공하는 결제 방식을 통하여 가능합니다.

(3) “회사”는 각종 프로모션 및 이벤트를 위하여 “회원”에게 “캐시”를 무상으로 지급할 수 있습니다. 무상으로 지급된 “캐시”를 사용하여 “콘텐츠”가 결제될 경우 판매수익 지급 방법은 회사가 따로 정함에 따릅니다.

(4) “충전”한 “캐시”의 사용기간은 결제일로부터 5년 이내이며, 기간 내 사용되지 않은 “캐시”는 상사시효에 근거하여 “회원”의 “서비스” 최종 이용일로부터 5년이 경과한 후에는 자동으로 소멸됩니다.

(5) “회사”는 “회원”의 “캐시”에 대한 금융이자 지급 의무가 없습니다.

(6) “회원”은 “캐시”를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타인으로부터 양도 받을 수 없습니다.

(7) “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콘텐츠”가 손상, 훼손, 삭제되어 “서비스” 이용에 손해를 입은 경우, “회원”이 해당 디지털 “콘텐츠”를 처음 재생한 시점부터 72시간 이내에 “회사”에 “캐시” 재충전을 요청할 수 있으며 다음 각 호에 의거하여 처리 됩니다.

 

① “회원”의 “캐시” 재충전 요청 시 다음과 같은 정보를 포함한 “이메일”을 “회사”(imrn.info@gmail.com)에 송부하여야 합니다.

       i. “회원”명

       ii. “회원” 로그인 시 사용된 “이메일” 주소 및 연락 가능한 전화 번호 등

       iii. 재충전 대상 “캐시”를 사용하여 소비한 “콘텐츠”명, 클래스명 및 해당 URL주소

       iv. “캐시” 재충전 요청 사유 (200자 이내)

② “회원”의 “캐시” 재충전 요청은 “회사”의 판단에 따라 타당한 사유라고 인정될 시 처리가 가능합니다. “회사”의 기준에 맞지 않거나 “회원”이 3회 이상 재충전을 요청하는 등 지속적으로 “회사”의 환불정책을 남용하여 “서비스”의 운영을 고의적으로 방해하는 것으로 판단될 경우 재충전 처리가 되지 않으며 “회사”는 제8조에 따라 해당 “회원”에게 사전 통지 없이 이용계약의 해지, 또는 임의의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③ 개인정보 도용 및 결제정보 도용 또는 부정결제 등으로 인한 경우에는 “캐시” 재충전이 되지 않으며, 해당 경우의 결제자 개인정보 요구 및 확인은 관계법령에 근거한 수사기관의 정당한 요청을 통해서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④ “회사”는 “회사”가 “회원”의 “캐시” 재충전 요청을 승인한 날로부터 10영업일 이내에 “캐시” 재충전 조치를 합니다.

 

(8) “회원”이 “캐시”의 환불을 요청 할 경우 다음 각 호에 의거하여 처리 됩니다

(본 “서비스”의 환불규정은 공정거래위원회의 고시 규정인 “계속거래 등의 해지/해제에 따른 위약금 및 대금의 환급에 관한 산정기준”을 따릅니다)

 

① “회원”이 “충전”한 “캐시” 잔여액에 대한 환불을 요청하거나, 사용하지 않은 “캐시”가 남아 있는 상태에서 “회원” 탈퇴 시 환불을 요청 할 경우, “회원”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사본 및 지급 받을 계좌 (“회원” 본인 계좌)사본을 “회사”에 제출 해야 하며, “회사”는 본인 확인 및 수납확인 등 소정의 절차가 완료된 후 10영업일 이내 해당 “캐시”금액의 5%를 위약금으로 공제한 후 잔여 금액을 환불 조치합니다. 단, 해당 “캐시”의 충전일로부터 7일 이내 환불 요청 시 5% 위약금은 공제하지 않습니다.

② “회원”이 “회사”로부터 환불 받을 수 있는 최대 금액은 “회원”본인의 회원 가입 후 결제한 총 금액에서 “캐시” 재충전 요청 없이 정상적으로 소비한 금액을 차감한 나머지 금액으로 합니다.

③ “회사”가 무료로 지급한 “캐시” 및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충전”된 “캐시”를 환불 신청할 경우 “회사”는 이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④ 기타 소비자 보호를 위하여 “회사”에서 따로 정하는 경우 환불이 가능 합니다.

 

제 18 조 (“상품”의 구매 및 환불)

 

(1) “상품”의 구매는 “서비스”를 통해 “회원”만 신청 가능합니다.

(2) “서비스”가 아닌 제3의 채널를 통해 구매한 “상품”에 대해 "회사" 및 "서비스"는 책임지지 않으며, 불법으로 구매하거나 무단 복제한 "상품"을 사용한 경우에는 관련 법에 따라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3) “상품”의 배송은 천재지변 및 장기 휴일, 재고 부족, 해외배송 등의 사유로 지연될 수 있습니다.

(4)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17조에 따라 “회원”은 “회사”에게 “상품”을 배송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반품(환불) 또는 교환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단,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회원”은 반품이나 교환을 요청할 수 없습니다.

 

① “회원”의 귀책사유로 말미암아 “상품”이 훼손되는 경우

② “회원”의 사용 또는 일부 소비로 말미암아 “상품”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③ 시간이 지나 재판매가 어려울 정도로 “상품”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④ 기타 “회원”이 환불이나 교환을 요청할 수 없는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

⑤ 복제가 가능한 “상품”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⑥ 주문에 따라 개별적으로 생산되는 “상품” 등 “회사”에게 회복할 수 없는 중대한 피해가 예상되는 경우로서 사전에 해당 거래에 대하여 별도로 그 사실을 고지하고 “회원”의 서면(전자문서를 포함)에 의한 동의를 받은 경우

 

(5) 본조 4항을 적용할 수 없는 용역 및 서비스, “상품” 등의 환급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회사”가 “클래스” 등에 별도로 고지한 조건 또는 정책을 따릅니다.

(6) “회원”의 단순변심에 의한 “상품”의 교환ㆍ환불과 관련한 모든 비용은 “회원”이 부담하는 것으로 원칙으로 하며(최초 배송비 무료인 "상품"은 왕복배송비가 부과됨), “회원”의 귀책 사유로 인해 파손 발생 시 교환ㆍ환불은 불가합니다.

(7) “회원”의 귀책 사유 없이 “상품”에 파손 및 배송 오류 등의 문제가 발생한 경우, “회사”는 추가 배송비용 없이 해당 “상품”을 교환ㆍ환불해 드립니다.

 

제 19 조 (“패키지” 생성 및 환불)

 

(1) “회사”는 “콘텐츠”와 “상품”의 다양한 조합을 하나로 묶어 “패키지”로 판매할 수 있습니다.

(2) “마스터”는 “회사”와의 협의 없이 “패키지”에 포함되는 “콘텐츠” 혹은 “상품”의 비공개, 수정, 삭제 등을 할 수 없습니다.

(3) “패키지”의 환불은 “콘텐츠”의 경우 제16조를, “상품”의 경우 제18조의 환불규정에 따라 각각 산정하여 처리 됩니다.

 

제 20 조 (“프로모션 코드”의 이용)

 

(1) “프로모션 코드”는 “서비스” 내에서 특정 유료 “콘텐츠”를 재생하거나 “캐시”를 충전하기 위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프로모션 코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미 “서비스”의 “회원”이거나 신규 “회원”으로 가입해야 하며 각 “프로모션 코드”는 1회에 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프로모션 코드”는 매매, 라이센스, 대여, 현금교환 등이 금지되어 있으며, 재발급, “캐시”재충전, 환불이 불가합니다.

(4) “이용자”가 본 “약관”을 위반하여 “프로모션 코드” 사용시, 해당 “프로모션 코드”로 획득한 “콘텐츠”의 재생권한은 취소되며, “이용자”는 사용한 “프로모션 코드”에 상당하는 금액을 배상해야 합니다.

(5) “프로모션 코드”는 현금가치가 없으며, “회원”이 “서비스”를 통해 “콘텐츠”를 판매할 경우 이에 따라 발생하는 부가가치세 등 제세공과금, 소비자요청에 의한 환불액, 결제 관련 수수료 지급 등 기타비용의 지불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6) “프로모션 코드”는 한정된 기간에만 유효하며, “회사”는 언제든지 “프로모션 코드”의 효력을 취소할 권리를 가집니다.

 

제 21 조 (과오금)

 

(1) 과오금이 발생한 경우 이용대금의 결제와 동일한 방법으로 과오금 전액을 환불하여야 합니다. 다만, 동일한 방법으로 환불이 불가능할 때는 이를 사전에 고지합니다.

(2) “회사”의 책임 있는 사유로 과오금이 발생한 경우, “회사”는 계약비용, 수수료 등에 관계없이 과오금 전액을 환불합니다. 다만, “회원”의 책임 있는 사유로 과오금이 발생한 경우, 과오금을 환불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은 합리적인 범위내에서 “회원”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주장하는 과오금에 대해 환불을 거부할 경우 정당하게 이용대금이 부과되었음을 입증할 책임을 집니다.

(4) “회사”는 과오금의 환불절차를 디지털콘텐츠이용자보호지침에 따라 처리합니다.

 

제 22 조 (“도서”의 구매 및 환불)

(1) “도서”의 구매는 “서비스”를 통해 “회원”만 신청 가능합니다.

(2) “서비스”가 아닌 제3의 채널를 통해 구매한 “도서”에 대해 "회사" 및 "서비스"는 책임지지 않으며, 불법으로 구매하거나 무단 복제한 "도서"를 사용한 경우에는 관련 법에 따라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3) “도서”의 배송은 천재지변 및 장기 휴일, 재고 부족, 해외배송 등의 사유로 지연될 수 있습니다.

(4)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17조에 따라 “회원”은 “회사”에게 “도서”를 배송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반품(환불) 또는 교환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단,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회원”은 반품이나 교환을 요청할 수 없습니다.

 

① “회원”의 귀책사유로 말미암아 “도서”가 훼손되는 경우

② “회원”의 사용 또는 일부 소비로 말미암아 “도서”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③ 시간이 지나 재판매가 어려울 정도로 “도서”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④ 기타 “회원”이 환불이나 교환을 요청할 수 없는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

⑤ 복제가 가능한 “도서”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⑥ 주문에 따라 개별적으로 생산되는 “도서” 등 “회사”에게 회복할 수 없는 중대한 피해가 예상되는 경우로서 사전에 해당 거래에 대하여 별도로 그 사실을 고지하고 “회원”의 서면(전자문서를 포함)에 의한 동의를 받은 경우

 

(5) 본조 4항을 적용할 수 없는 용역 및 서비스, “도서” 등의 환급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회사”가 “클래스” 등에 별도로 고지한 조건 또는 정책을 따릅니다.

(6) “회원”의 단순변심에 의한 “도서”의 교환ㆍ환불과 관련한 모든 비용은 “회원”이 부담하는 것으로 원칙으로 하며(최초 배송비 무료인 "도서"는 왕복배송비가 부과됨), “회원”의 귀책 사유로 인해 파손 발생 시 교환ㆍ환불은 불가합니다.

(7) “회원”의 귀책 사유 없이 “도서”에 파손 및 배송 오류 등의 문제가 발생한 경우, “회사”는 추가 배송비용 없이 해당 “도서”를 교환ㆍ환불해 드립니다.

(8)  환불 신청 후 교재 또는 물품을 반송하셔야 환불 처리 됩니다. (환불 금액은 교재 반납 확인 후 결제 취소되거나 입금됩니다)

(9)  교재 및 물품 배송 시 발생하는 약간의 구겨짐 등의 손상으로 인한 환불은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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